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다운증후군 특징 수명 원인

korea informations. 2021. 2. 6. 20:24

다운증후군 특징 수명 원인

 

  • 다운증후군이란
  • 다운증후군 특징
  • 다운증후군의 원인
  • 다운증후군 진단
  • 다운증후군 치료

다운증후군이란

다운증후군은 전 세계 인구의 750명 중 한 명꼴로 나타나는 증후군입니다. 21번째 염색체가 이상을 일으켜 발생하는 것입니다. 

염색체의 개수가 총 46개이어야 하지만 다운증후군의 사람들은 47개로 동일합니다. 21번째 염색체가 하나가 더있는거이기때문에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공통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운증후군이 또 다른 이름은 뚜렛증후군, 투렛증후군이라고도 불립니다. 

 

다운증후군 특징

외형적특징 

 

얼굴이 상대적으로 평평하게 넓으며 작은코를 가지고 있다. 또한 코는 콧대가 낮습니다. 눈꼬리는 위로 올라가 있으며 눈이 안쪽으로 몰려있습니다. 입은 다른 사람에 비해 작은 편에 속하며, 혀가 큰 형태이어서 입을 벌리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손과 발

 

손은 막쥔손금을 가지고 있으며, 새끼손가락은 안쪽으로 굽어져 있습니다. 발은 물놀이용 조리샌들과 같이 엄지발가락과 검지 발가락이 벌어져있습니다. 

 

정신적 특징

 

일반인보다 큰 혀로 인해 언어발달이 지연되며, 인지장애,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다운증후군의 50% 이상이 선천적으로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안 신체 특징

 

몸안 속에 신체적 특징은 대장, 식도, 위, 항문에 이상이 있고, 역류성 식도염이 자주 생기고, 폐렴에 걸리기 쉽고, 나이가 들수록, 몸속의 면역은 떨어집니다. 신경성 난청, 안과질환, 치매, 갑상선 질환, 저신장, 비만.

 

다운증후군 수명

 

다운증후군이라고 해서 수명이 짧은 것이 아니고 얼마나 치료에 대해 신경 쓰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80세를 살 수 있고, 일찍 교정해주고 관리한다면 일반인만큼 살 수 있습니다.

 

 

다운증후군의 원인

전 세계적으로 다운증후군에 대해 조사하고 연구결과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의 연령 문제

 

많은 연구자료에 따르면 다운증후군의 경우에는 산모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다운증후군의 증상이 생기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런 것을 볼 때 현대인들의 결혼시기도 점점 늦어지는 것은 현실입니다. 결혼이 계속 늦어지다 보면 남성 또한 건강한 정자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꼭 연령 문제뿐만은 아닙니다. 예외적으로 젊은 여성의 경우 첫 출산인데 다운증후군의 아기를 출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운증후군 진단

아이가 태어나기 전 태아진단.

 

아기는 처음 뱃속에 있을 경우에서 16주 차가 되면 생식기가 생기며, 성별도 90% 이상이 확정이 됩니다. 이 시기에 양수를 채취해서 검사하는 방법도 있고, 산모의 피를 채취해 검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가 태어나 고난 후 태아진단.

 

아이의 근육 긴장 저하증, 외형적 특징

 

다운증후군의 치료 조기관리

 

다운증후군의 치료와 관리에 대해 먼저 다운증후군의 사람이 신체 어느 부위가 아픈지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정밀하게 검사 후 진행됩니다. 정밀검사는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치료별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운증후군의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또는 부위별로 아픈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전문의의 상담을 진행합니다. 일반인과는 다르니 근처 병원보다는 도시 큰 병원 장비가 잘 갖춰진 병원을 방문해 심장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2년

다운증후군의 아이의 가장 중요한 황금기입니다. 생후 2년은 아이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선천적인 결함은 이 시기에 교정해놓는 것이 후천적으로 좋으며, 정기검진을 통해 초기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일반인과 같은 신체능력, 인지능력, 언어능력 등을 고루 갖추기 위해서는

물리치료나 언어치료, 작업치료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