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현병 증상 초기증상 원인 치료방법

고유정이 남편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까지 한 사건 알고 계시나요? 고유정은 조현병을 앓고 있었다고 합니다. 

오늘 이야기해볼 내용은 조현병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조현병은 무엇일까요?
  • 조현병 초기 증상
  • 조현병의 원인 및 증상
  • 치료는 가능할까?

 

 

조현병은 무엇일까요?

 

 

조현병이란

쉽게 말해서 조현병은 정신분열증을 조현병이라고 합니다. 고합니다.

감정과 행동을 인격의 여러 측면에서 올바르게 판단하지 못하고 임상적인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질환입니다. 조현병의 특징은 정신과, 신체를 조절하는 에 손상이 있어, 뇌가 도덕적 판단을 하지 못하고 다양하게 문제를 일으키고 심하면 살인행위까지 일으키는 것입니다. 인간의 뇌는 인간의 신체와, 정신을 컨트롤하는 기관이어서 뇌에 이상이 생길 경우에는 문제가 생깁니다. 전 세계적으로 조현병 환자는 인구의 1%에 해당하고, 우리나라에는 50만 명 이상의 사람이 조현병을 겪고 있습니다. 

 

조현병의 초기 증상

 

 

조현병의 초기 증상 어떤 것이든 초기 증상을 빨리 알아보고, 초기에 치료해야 좋은 것인지는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어떤 것이 조현병의 초기 증상인지 

어떤 것 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청, 환각, 환영 등의 일탈 현상

 

첫 번째 환영 :  지하주차장이나, 엘리베이터를 내렸을 때 귀신이 보인 다거나, 또는 침대 밑에 무언가가 있을 것만 같은 기분이 들고 불안하며, 가장 흔히 겪는 증상 중 하나는 환청입니다.

 

두 번째 환청죽여, 자살해, 먹지 마, 먹어, 밖에 버려, 등 안 지키면 안 될 것 같은 환청이 귓속에 맴돌아 들게 됩니다.

 

세 번째 환각 : 피해망상, 과대망상에 빠져있으며, 이들의 말의 대부분은 "내가 저들을 다 떠먹여 살려준다." 등 진짜 그런 것처럼 이야기를 하고 다닙니다.  또한 몽유병에 걸린 것과 마찬가지로 밤에 무의식 중에 돌아다니고 무의식 중에 밥을 먹고, 하는 행동들은 이에 해당합니다.

 

네 번째 : 조현병은 일탈 현상을 일으키는데요, 그중 하나가, 청소를 잘하는 사람인데 청소를 안 한다던지, 또는 수면의 불규칙성, 아침형 인간인데 2~3일 단위로 또는 1주일 단위로 밤낮이 계속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것들이 있지만 이것들이 가장 평범하게 여겨지네요 여기에서 더 심해지면, 지인들과의 이야기에서 자살이라는 단어를 자주 쓰게 됩니다.  

현병의 원인

 

 

조현병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먼저 나뉩니다. 먼저, 생물학적 인원인 그리고 두 번째는 환경적 인원인, 쉽게 말해서 선천적인 원인 후천적 원인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먼저, 유전적인 원인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의 생물학적 원인은 : 조현병은 정신병이지만 가족 혈연관계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을 밝혀졌습니다. 가족 중에 조현병이 있을 경우 유전될 확률은 40%에서 60%까지 발병 확률이 생기며, 생물학적 원인 중 조현병 환자의 뇌는 일반인보다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신경전달물질이 불균형을 띄고 있어, 일반인의 뇌와 차이가 있습니다. 

조현병의 발병시기

조현병은 보통 중2병이라고 하죠 사춘기 청소년의 시작 16세부터 30대 초반까지 이르러 조현병이 발병이 되며, 조현병이 30대 초반까지 발생되지 않으면, 조현병은 생기지 않는다고 봅니다. 

 

 

조현병이 걸리면 치료는 가능한지?

 

 

우선 치료 완치여부는 결론적으로 말하면 완치 가능합니다. 

 

조현병은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지, 약물치료에만 가능한지, 실제 알려진 것으로는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려면, 주변에서 많은 도움이 필요하고, 약물치료만이 가능한 데,

정신과에 처음 가서 의사와 상담을 받으면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특별한 것 없이 요즘 무엇이 힘드세요?부터 그냥 고민상담으로 이어지다가, 의사가 판단을 내려 조현병이다 싶으면 항우울제를 처방하고,

언제까지 다시 오세요 또는 재활치료, 심리사회적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가족 중에 조현병이 걸린 환자가 있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조현병뿐만 아니라 우울증도 포함입니다. 

가족들이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 중에 또는 지인 친한 친구가 조현병, 우울증에 걸렸을 시에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저 친구 조현병이래", "저 사람 우울증이래",라고 말하는 순간 조현병 환자의 일탈행위는 더욱 커지고, 치료를 할 수 없는 지경으로 흘러갑니다. 가족들은 환자가 치료를 지속할 수 있도록 좋은 조언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감기는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가서 약을 먹는 것이 부끄러운 일인 게 아니다. 정신도 아플 수가 있으니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약을 처방받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라는 식으로 신뢰를 주고, 믿음을 주어서, 가족과 지인들은 도울 수 있습니다.

 

이상 완치 가능한 질병이기에 주변에서 도움을 주고, 걸린 당사자도 부끄럽지 않게 생각하여 병원에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댓글